작성일 : 13-11-13 04:31
참고로보는백화고키우기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1,834  
첨부 사진

낮 온도를 15~22℃로 유지시키고, 밤 온도는 8~18℃로 하는데,  주야 온도 차이를 항상10℃정도로 유지시킨다 이때에 습도는 80~90%를 유지시킨다.

매 배지에 5-8개 크기가 일정하고 건실하고 대가  짧고 머리가 둥글고 서로 일정한 거리에 있는 유고를 남겨둔다.

습도 조절을 잘해서2-3일간 어린 버섯이 마르지 않도록 한다.

농도를 4-12℃로 조절하고 상대습도를 65-70%로 유지한다.
통풍으로 환기를 잘 조절시켜서 산소가 결핍해서 목이 길게 자라거나 둥근 머리가 없는 기형 백화고가 생기지 않도록 주의한다.
환기 횟수는 1일 2-3회로 증가 시킨다.

휴식 시키기에 제일 좋은 온도는 3-8℃ 이고 온도 차이로 인한 자극은 필요없고 재배사내의 상대 습도는 75%좌우로 조절하고  휴식기간은 보통 10일 좌우이며 머리 길이 2mm이고 화고 머리가 단단해지면 최화(백화 만들기) 관리에 들어간다.

 밤 11시 전,후에 실시한다.
 재배사 내의 온도를 급속히 고온으로 올린 후 , 재배사 내의 실내 온도를 급격히 저하시키는 것이다.
 배지 내의 온도는 15℃ 정도 되게하고, 재배사 내의 실내 온도는 30℃정도 되게 한다.
 이때에 하우스 비닐을 불시에 열어서 실내온도를 10℃ 이하로 낮춘다.
 이렇게 2-3차 반복하여  백화고율을 80%이상 도달시킨다.
 만약 한번에 최하 목표에 도달하지 못한다면 연속 며칠 밤을 거듭해서 최하 시킨다.
 백화고가 형성된 후 낮에는 하우스 비닐을 열어서 통풍과 일조를 시키고, 오후 5-6시경에 비닐을 씌우고 백화고에 습기를 더해주며저녁에 저온 상태에서 습기를 배출시킨다.
 불을 지펴서 습기를 배출시키는 시기는 백화고 머리에 하얀색 무늬가 선명해지고, 넓어지고, 길어질때이며, 이때에 바로 불을 지펴서 습기를 배출하고 하얀색 균열을 고정시킨다.
이렇게 매일 거듭하면 백화고가 된다.
최하 기간내에 재배사의 온도는 1-12℃ 사이로 조절하며, 5-8℃가 제일 적합한 온도이다.
 백화고 형성 과정에서초속 6m/s이하 미풍인 날씨에는  바람을 맞히고 일조도 시켜서 무늬의 백색도와 광택도를 높인다.
 만약6m/s이상 큰 바람인 날씨일때에는 하우스 비닐을 열지 말고 재배사 내에 불을 지펴 습기를 배출시켜야 한다.
 흐리고 비가 오는 날씨나 안개가 많이 낀 날씨일 때에는 하우스를 열지말고 재배사 매에 불을 지펴 습기를 배출 시킨다.
 맑은 날씨일 때에는 불을 끄고 하우스 비닐을 열어준다.
 불을 지펴서 습기를 배출시 재배사 내의 온도가 상승되지 않도록 통기 구멍을  더 크게 내서 백화고 백색 부분에 븕은 끼가 끼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온도는 5-15℃ 정도로 유지하고 습기가 하우스 내에 들어오지 않도록 주의한다.
 백화고가 70-80% 정도 도달 했을때에 머리는 조금 안쪽으로 움추러 있게 된다.
 이 때에 백화고를 따면 된다.
 따낸 후 바로 판매하거나 건조 가공에 들어가야 한다.


관리자 14-02-06 19:25
답변  
위에사진은 자연산 노루궁뎅이버섯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