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13-09-02 10:37
버섯들알아보기..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1,746  
약으로 쓰는 버섯-나무버섯, 뽕나무버섯, 홰나무버섯, 표고버섯, 석이, 땅버섯, 송이버섯
버섯을 표현하는 글자는 여러 가지이다. 균(菌)은 땅에 돋은 것, 연[檽] 또는 심(蕈)은 나무에 돋은 것을 말한다. 모든 버섯은 다 습기가 훈증해서 생긴 것이다. 산 속 깊숙한 곳에 나는 것은 독이 많아서 사람을 죽게 한다. 또 계절에 따라 볼 때, 초봄에 돋은 것은 독이 없더라도 여름과 겨울 것은 독이 있을 수 있다. 뱀과 벌레가 지나갔기 때문이다. 독이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는가? 『동의보감』은 다음과 같은 시험법을 소개한다.

요즘은 두루 버섯을 많이 쓰는데 독이 있는 것이 많다. 그러므로 썰어서 생강즙에 버무려 보거나 밥알과 섞어 보아야 한다. 이때 까맣게 되는 것은 독이 있는 것이다. 그렇지 않은 것은 해롭지 않다.

나무버섯[木耳]은 오장을 좋아지게 하며, 장과 위에 독기가 몰린 것을 헤치며 혈열(血熱)을 내리고, 이질과 하혈하는 것을 멎게 하며, 기를 보하고 몸을 가벼워지게 한다.

나무버섯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 송이버섯이 최고이다. 송이버섯은 맛이 매우 향기롭고 솔 냄새가 난다. 산에 있는 늙은 소나무 아래서 솔 기운을 받으며 돋은 것이다. 뽕나무버섯은 이질, 붕루, 대하에 좋고, 홰나무버섯은 치질과 풍증(風證), 기력 증진에 좋다.

돌에서 나는 버섯을 석이(石耳)라 한다. 속을 시원하게 하고 위를 보하며 피나는 것을 멎게 한다. 높은 산 벼랑에서 자라는 것이 바로 영지(靈芝)버섯이다. 오랫동안 살 수 있게 하고 얼굴빛을 좋게 하며 배고프지 않게 한다. 표고버섯[檽菰]은 향이 좋고 맛이 있다. 정신을 좋아지게 하고 음식을 잘 먹게 한다.

위의 좋은 버섯과 달리 땅버섯[菌子]은 독버섯이다. 들이나 산이나 밭에 나는 것은 독 있는 것이 많으므로 경솔하게 먹어서는 안 된다. 신나무버섯은 독이 매우 많다.

땅버섯은 오장에 풍증이 생기게 하고, 치질을 도지게 하고 사람을 까무러치게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채부 - 나물과 푸성귀 (한권으로 읽는 동의보감, 2012.1.10, 도서출판 들녘)